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20 Master Plots And How To Build Them, 2007) 읽다

*Ronald B. Tobias


"앙드레 지드가 지적하기를 예술의 첫째 조건은 불필요한 부분이 없는 것이라고 했다. 잘 압축된 작품만이 작고도 좁다란 문을 빠져나갈 수 있다. 헤밍웨이는 우선 작품을 완성하고 나서, 좋은 부분을 다 버려야 이야기가 남는다고 했다. 헤밍웨이가 말한 '좋은 부분'이란 작품을 쓴 후 이야기와는 무관하게 작가 혼자서 사랑하는 부분을 말한다. 안톤 체호프는 "만일 1막에서 관객에게 총을 선보인다면 3막에서는 꼭 발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 57P



"구출의 플롯에서 구출의 개념은 좋은 것과 나쁜 것의 대결을 뜻한다. '구출'이라는 단어가 본래 그렇다. 구출된다는 것은 갇혀 있다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또는 난폭하고 사악한 것으로부터 벗어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흥미 있는 이야기일수록 희생자의 구출은 불가능하게 보인다."   - 154P



"사람들은 사랑을 추구하고 사랑을 아름답게 생각하는 일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대신 사랑에 두 가지 측면이 있다는 사실은 간과하는 면이 있다. 거기에는 올라가는 측면, 즉 사랑에 빠지는 일과 내려가는 측면, 다시 말해 사랑에 멀어지는 일이 있다.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가 수천 개라면 사랑이 떨어지는 이야기는 한 가지 정도밖에 없다.
사랑이 멀어지는 이야기는 분명 대중적이지 않다. 하지만 그 이야기야말로 극적인 작품을 만들어낸다. 낙관주의자들은 미래의 가능성을 생각하고 비관주의자들은 과거의 일들을 생각한다. 왕자와 공주가 행복하게 살 수 없다고 말하려는 게 아니라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는 사실을 말하려는 것이다. 사랑이 멀어지는 이야기도 사람에 관한 이야기다."   - 28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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